질문과답변

사상체질의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home > 회원공간 > 질문과답변
제목 사상의학 체계와 오행 차이점
작성자 사상체질의학회 등록일 2018-04-04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사상체질의학회입니다. 
기존의 동양의학은 동양의 과학적 사고방식인 음양오행론적(陰陽五行論的) 사고를 근간으로 삼아 그 이론적 체계를 형성, 발전시킨 의학으로서, 인간을 천인상응적(天人相應的) 관점에서 소우주(小宇宙)로 파악하고 대우주(大宇宙)와 같은 완전성과 정체성을 갖는 동시에, 우주의 변화규율인 음양오행론적 규율에 의하여 변화하는 존재로 파악했습니다. 따라서 음양오행론을 따르는 장상론(臟象論)에서는 인체의 제반 구성요소도 오행적 속성에 따라 비류취상(比類取象)하여 나누고, 간심비폐신(肝心脾肺腎)의 오장(五臟)도 오행에 따라 귀속시켜 오장 사이의 생극승모(生克乘侮)의 규율에 따라 인체의 생리현상과 질병의 병리를 분석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상의학의 본체론적(本體論的) 인식방법은 사상적(四象的) 인식방법인 사심신물(事心身物)이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우주와 인간의 모든 현상과 사물을 설명합니다. 따라서 인체구조도 이목비구(耳目鼻口), 폐비간신(肺脾肝腎), 함억제복(頷臆臍腹), 두견요둔(頭肩腰臀)의 현상적 기능구조로 구분하여 생리적 현상을 설명하였으니, 사상의학의 장부론(臟腑論) 역시 사상철학적 인식방법을 바탕으로 인체의 생리현상을 설명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기존의 음양오행론에 입각하여 형성, 발전된 기존 동양의학의 장상론과, 사상의학의 장부론은 생리적·병리적 구성과 기능이 다를 수 밖에 없으므로, 비록 어휘는 동일하지만 이를 정의하는 인식의 틀이 다릅니다.
사상의학의 창시자인 동무 이제마선생의 사상철학을 개괄하는 논문을 추천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검색포털에서 원문을 쉽게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송일병. 東武公의 學問과 哲學思想-儒學的 背景에서 한 평생 노력을 통해서 完成한 四象的 人間學-. 사상체질의학회지. 제12권 2호. 2000년. p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