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답변

사상체질의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home > 회원공간 > 질문과답변
제목 팔체질의학에 대한 사상체질의학회의 입장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8-10-22
첨부파일
안녕하십니까?
사상체질의학회입니다.

사상의학이나 한의학, 팔체질의학에 대해서 많이 공부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팔체질의학은 아시다시피 권도원박사가 체질침을 운용하는 가운데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주로 맥진에 의해서 체질을 판단합니다.
팔체질의학에서는 주로 금양 금음, 토양 토음, 수양 수음, 목양 목음의 용어를 사용하는바
사상체질의학에서 말하는 태양인, 소양인, 소음인, 태음인과 일견 비슷한 면도 있지만,
다른 개념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따라서 사상의학과는 별개의 의학이라고 이해해 주시는 것이 빠를 듯 하며,
한의학적 치료방면에서 침치료를 시행할 때, 하나의 방면으로 응용하는 것일 뿐, 연관성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상체질의 진단은 체형기상, 용모사기, 성질재간, 병증약리를 기반으로 망진, 문진問診, 문진聞診, 절진(맥진, 복진 등)을 포함하여 시행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판단합니다.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한의학에 관심이 있는 한의사가 아닌 우리나라 일반 시민입니다.

개인적으로 팔체질 한의학에 특히 관심이 많고 아마추어 수준에서 다각도로 알아보고 있는 와중에 주류 한의학계에서 어떠한 인정을 받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대한한의사협회와 대한한의학회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대한한의사협회에서는 한의학회쪽에 물어보는게 좋겠다고 안내해 주셨고, 대한한의학회에 연락하여 문의를 드렸을 때는 사상의학회에 한번 연락해보는게 좋을 것 같다고 안내해주셔서 이곳에서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지금 대중의 팔체질의학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과 전국에 100개가 넘는 한의원에서 팔체질의학을 활용하여 진료를 보고 있고 서울 강남의 차움과 같은 대형 병원에서도 팔체질 의학을 활용한 진료를 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선일보 중앙일보 오마이뉴스 등 유명 언론에서도 보도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경희대 한의대에서 팔체질 전문의의 초청 강연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의학은 일반 병원처럼 처방을 목적으로 두들기기 보다는 일반인들도 그 자체에서 지식과 지혜를 얻고 삶을 살아가는데 영향을 받고 지인들과 만나서 건강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때 이론적 근거로 한의학의 이런저런 원리나 치료사례, 의원님들의 처방 경험, 자료검색을 통한 지식을  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한의사가 아닌 일반인들도 한의학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공부를 하게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런 와중에, 이렇게 독자적인 이름으로 여러 매체에 오르내리고 TV 프로그램에서 여러 연예인 및 유명인사들이 자신의 건강관리법으로 지목하는 것을 수차례 보는데, 대한한의사협회나 대한한의학회 홈페이지나 전화문의상에는 관련 정보나 공식적인 입장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주류 한의학계에서 이 팔체질한의학을 바라보는 시선이나 어떤 협회나 학회 차원에서의 공인 여부 등이 어떻게 되는지 문의를 드리고 싶은데, 대한한의학회 전화문의상으로 안내를 주시기도 이쪽으로 했고, 대한한의학회의 회원협회이기도 한 사상체질의학회 질문 게시판에 질문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팔체질의학에 관한 어떠한 정보를 대한한의학회나, 대한한의사협회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가 없고 전화문의에 따로 말씀해주시는 것은 없는데 혹시 주류 한의학에서 바라보는 팔체질 한의학의 과학성이나 가치 인정에 대해 여쭤볼 수 있을 수 있을까요? 주류 한의학에서 바라보는 관점을 말씀해주시기에 무리가 있다면 혹시 사상체질학회 차원에서는 어떻게 바라보고 계신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사상체질의학과 팔체질의학 모두 많은 사람들로부터 관심받고 사랑받는 소중한 우리나라의 한의학의 갈래라고 생각합니디. 사상체질의학의 경우는 대한한의학회는 물론이고 대한한의사협회에도 한의학 정보로 자세히 소개되어서 이미 그 가치가 얼마나 소중히 인정되고 공인되고 과학성을 인정받는지 자세하게 안내되어 별도의 문의필요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에 비해서 팔체질 의학은 최근 언론보도에 자주 등장하고 '냉장고를 부탁해'와 같은 음식 섭취와 관련된 프로그램에서 연예인이 식습관의 근거로 제시하기도 했고, 저 개인적으로도 진료를 팔체질의원을 방문함에도 불구하고, 대한한의사협회나 대한한의학회에 관련 내용을 찾을 수가 없어서 한번 여쭤봐야되지 않나 싶어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모쪼록 답변 주실 수 있으시다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