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사상체질의학회 학회장 이준희입니다.


사상체질의학은 한국 고유의 한의학이며, 전국 한의과대학 전공필수 과목 중 하나이고, 한의사의 8개 법정 진료과목과 한의사전문의 전문과목 중 하나입니다. 또한 사상체질병증은 국제표준질병사인분류(ICD) 전통의학분야 및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CD)에 등재되어 있으며, 광범위한 대상 질환에 대한 치료뿐만 아니라 건강인을 대상으로 한 질병 예방과 건강 증진 등 그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1970년 5월 27일 창립된 사상체질의학회는 1989년 사상체질의학회지 창간호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1200여편의 학술논문을 발표하고 있고, 1994년 제1회 국제사상체질의학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10여차례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였으며, 수 많은 국내 학술대회 등을 꾸준하게 개최하여 사상체질의학의 보급과 학술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 왔습니다.

또한 사상체질 진단의 객관화 연구, 사상체질병증 진단 및 치료의 표준화 연구 등을 주도해 왔으며, 최근에는 <사상체질병증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을 출판하게 되어 사상체질의학의 표준화를 주도해 왔습니다.

앞으로 사상체질의학회는 암, 퇴행성 뇌질환, 자가면역성 질환 등의 중증 난치성 질환의 치료 경험을 축적하여 발표하고, 각종 학술집담회와 국내외 학술회의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학술적 발전과 그 보급에 주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표준화된 사상체질 진단기준을 제시하고, 사상체질병증의 한의표준진료지침을 보급하여 사상체질의학의 발전과 국민 건강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학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 3.

사상체질의학회장 이준희